[달래머 인터뷰] 자신을 이해하는 게 변화의 시작이에요

동반 의존성 가족을 경험하며 심리상담사의 길을 선택한 이옥성 상담사, 15년간 쌓아온 그의 철학은 '자기 이해'입니다. 부부, 대학생 상담에 이어 달램에서 직장인들의 마음 건강을 돌보기까지 그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이지윤's avatar
Feb 20, 2026
[달래머 인터뷰] 자신을 이해하는 게 변화의 시작이에요
자신의 정서와 인지를 이해하지 못하면, 같은 패턴이 반복될 수밖에 없어요.
상담을 받고 나면 당장은 마음이 편해집니다. 하지만 며칠만 지나면 또 비슷한 상황이 반복되는 경험, 다들 해보셨을 텐데요. 상담을 받고 난 후에도 쉽게 이전 상황으로 돌아가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옥성 상담사는 그 이유가 '자기 이해의 부족'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동반 의존성이 있는 원가족을 겪으며 진정한 나로 살기 위해 상담학 공부를 시작했는데요. 상담학 박사 학위를 받고, 현재는 동작구에 있는 심리상담센터를 운영하면서 심리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놓인 사람들을 돕고 있습니다.
 
2025년 2월부터는 달램과 함께하기 시작하면서 그가 기업 임직원들의 마음을 어떻게 돌보는지, 진정한 변화를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지 들어봤습니다.

Contents
🔎 "사람을 이해하고 싶어서 시작한 길이었어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처음 심리상담사라는 길을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2025년 2월부터 달램과 함께 하셨는데, 함께 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현재 진행 중인 상담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자기 이해가 부족해서 힘든 경우가 정말 많아요"🎙️ 직장인 상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무력감과 좌절감을 느끼고 계시더라고요"🎙️ 상담을 진행하시면서 기업 임직원분들이 자주 겪는 고민이나 어려움은 어떤 게 있나요?👨‍⚕️ "과거의 문제가 현재로 이어지는 걸 알게 됐어요"🎙️ 상담을 진행하시면서 특히 기억에 남았던 사례나 인상 깊었던 피드백이 있다면 공유해 주실 수 있을까요?🎙️ 심리 상담 프로그램이 기업에 꼭 필요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선생님께서 웰니스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석양을 보며 하루를 정리하는 시간이 참 소중해요"🎙️ 바쁜 직장인들이 간단하게 마음을 돌볼 수 있는 팁이 있다면 공유해 주실 수 있을까요?🎙️ 오호. 그렇다면 상담사님만의 명상 스팟이 있으신가요?📊 "열 번 정도는 돼야 깊이 이해하게 되죠"🎙️ 최소 몇 번 정도 상담을 받아야 변화를 체감할 수 있을까요?💙 "경청하고, 공감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전달합니다"🎙️ 그럼 내담자와의 신뢰 관계를 만들기 위한 비법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마음이 아프면 상담받는 게 자연스러운 일이에요"🎙️ 마지막으로, 심리 상담을 주저하고 있는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 "사람을 이해하고 싶어서 시작한 길이었어요"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이옥성 상담사입니다. 현재는 동작구에 있는 개인 심리상담센터를 운영하면서 주로 직장인, 부부, 대학생 등 성인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상담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고, 상담을 한 지도 어언 15년이 되었네요.

🎙️ 처음 심리상담사라는 길을 선택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사람을 대하다 보면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들이 참 많았습니다. '왜 저렇게 말할까?', '왜 이렇게 행동할까?' 이런 생각, 다들 해보신 적 있죠? 이런 부분들을 제가 좀 더 전문성을 가지고 이해하고 도와야겠다는 마음이 들어서 상담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제 원가족에 동반 의존성이 있다는 걸 알고 나서, "나는 진정한 나로 살아야 되겠다", "내 가족은 건강한 가족을 이뤄야 되겠다" 하는 마음에서 심리 상담 공부에 대한 뜻을 더 굳히게 된 것 같습니다.
notion image

🎙️ 2025년 2월부터 달램과 함께 하셨는데, 함께 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달램에서 상담하고 있는 제 박사 동기가 소개해 주어서요.
옆에서 보니까 달램 담당자분들과 소통도 잘 되고, 상담사를 존중해 주는 마음이 있는 것 같았어요. 상담사들이 내담자를 편안하게 만날 수 있도록 여러 가지로 배려해 주신다고 느껴서 함께하기로 결심했었죠. 그렇게 1년 남짓을 함께했는데 예상대로 즐겁고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현재 진행 중인 상담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실 수 있을까요?

저는 주로 MBTI 강의를 하고 있는데요. 자기 이해와 타인 이해에 대한 내용을 다루다 보니 강의를 듣는 분들이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는 말씀을 많이 하십니다.
제가 느끼기에 개인 상담은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기업 상담은 개인을 넘어 기업의 이윤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하더라도 둘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결국 개인의 문제를 해소해야 기업에도 도움이 되죠.

💡 "자기 이해가 부족해서 힘든 경우가 정말 많아요"

🎙️ 직장인 상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저는 자기 이해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의 심리적 문제나 인간관계에서의 어려운 점은 자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데서 생기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자신이 원하지 않는 말과 행동을 하고 나서 왜 그렇게 했는지 후회하는 경우가 많은데, 반복적인 심리 패턴을 보이면서도 고쳐지지 않는 것은 자신의 정서와 인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또 내가 관계를 맺고 있는 상대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데서 오는 문제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상담을 통해서 자기 자신과 상대방을 이해하게 되면 "아, 그래서 어려웠구나.”, “아, 그래서 내가 힘들었구나.”, “이런 나의 심리 패턴이 반복되는구나"라는 것을 깨달으면서 자연스럽게 문제가 해결되기도 합니다.
notion image

🤔 "무력감과 좌절감을 느끼고 계시더라고요"

🎙️ 상담을 진행하시면서 기업 임직원분들이 자주 겪는 고민이나 어려움은 어떤 게 있나요?

가장 흔히 발생하는 건 업무 인수인계의 부재로 인한 어려움, 업무량에 비해 적은 보수에 대한 불만인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개인의 우울증, 부부 문제, 자녀 문제 등 가정 내의 문제로 힘들어하는 경우도 적지 않죠.
무엇보다도 조직 생활을 하다 보니까 인간관계에서 오는 어려움도 정말 많습니다. 인간관계라는 게 아무래도 관계에서 오는 문제인데, 그렇다고 쉽사리 타인을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다 보니까 개인이 무력감과 좌절감을 느끼고, 스트레스받으시는 경우가 흔하죠.

👨‍⚕️ "과거의 문제가 현재로 이어지는 걸 알게 됐어요"

🎙️ 상담을 진행하시면서 특히 기억에 남았던 사례나 인상 깊었던 피드백이 있다면 공유해 주실 수 있을까요?

달램과 함께하는 동안 많은 내담자들이 좋은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그중에서도 기억나는 것은 한 20대 후반 내담자인데요. 일을 하는 것에 비해 보수가 적다는 점에 불만이 있었고, 대인관계에서도 분노가 많던 분이셨습니다. 그런데 상담을 진행하면서 이런 부분에 대해 근본적인 뿌리를 찾게 되었어요.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불만과 분노를 많이 느끼며 자랐던 자신의 과거가 현재까지도 영향을 미쳐 이러한 문제를 일으킨 것이었죠. 그래서 상담을 통해 과거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느꼈던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고, 실제 관계까지 개선되었는데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마음이 편안해지고, 회사 생활에도 여유가 생기고, 인간관계도 유연해졌다는 피드백을 들었던 게 기억에 남네요.
notion image

🎙️ 심리 상담 프로그램이 기업에 꼭 필요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직장인들은 극심한 경쟁 사회의 중심에서 그 분위기와 여파를 고스란히 느끼는 집단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가정에서 배우자나 자녀로부터의 어려움까지 가중되다 보니까 개인이 받는 스트레스는 말로 다 형용할 수 없는 정도이죠.
이런 어려움을 하소연할 데가 없어서 힘들어하시는 분들을 참 많이 보았고, 이러한 관점에서 EAP는 직장인들이 숨을 쉴 수 있는 공간이 되어주는데요. 호흡을 가다듬고, 여유를 가지고 재충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선생님께서 웰니스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몸과 마음에 막힌 부분이 없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무슨 의미냐면, 혈관이 막히면 뇌경색이나 뇌졸중 같은 뇌 질환이 올 수 있고, 마음이 막히면 각종 심리적인 장애로 이어지잖아요.
그런 점에서 몸과 마음의 막힌 부분을 뚫어주는 웰니스의 역할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몸과 마음은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상호 보완 관계이기에 둘 다 막힌 부분 없이 잘 순환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죠.
칼 로저스라고 제가 존경하는 심리학자가 있는데, 그분이 이런 말씀을 하셨어요. ’상담자가 가져야 할 중요한 태도는 내담자에 대한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이다.’ 저 역시도 이 말에 전적으로 동의하고, 실제로 상담을 할 때도 사람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의사가 환자를 대할 때 신분 여하를 막론하고 최선을 다하듯이 심리 상담도 마찬가지입니다. 웰니스가 추구하는 가치도 사람에 대한 존중이라고 생각하는데, 결국 이 가치가 사람들을 변화시키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게 한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 "석양을 보며 하루를 정리하는 시간이 참 소중해요"

🎙️ 바쁜 직장인들이 간단하게 마음을 돌볼 수 있는 팁이 있다면 공유해 주실 수 있을까요?

저도 많이 쓰는 방법인데 지는 해를 보면서 명상을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명상을 하다 보면 마음의 안정을 찾고 위로받을 수 있거든요.
하루에 10분 정도 하던 일을 멈추고 지는 석양을 바라보고 있으면 지나간 과거, 오늘 하루가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가면서 삶을 돌아보며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부정적인 감정을 내뱉기도 하고, 삶을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죠.

🎙️ 오호. 그렇다면 상담사님만의 명상 스팟이 있으신가요?

저희 집이 좀 높은 곳에 위치해 있는데요. 옥상에 올라가면 석양을 볼 수 있는 곳이 있어서, 거기서 명상하곤 합니다.
notion image

📊 "열 번 정도는 돼야 깊이 이해하게 되죠"

🎙️ 최소 몇 번 정도 상담을 받아야 변화를 체감할 수 있을까요?

보통 열 번 정도 상담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3회나 5회 만에 변화를 체감하는 분도 계시고 당연히 사람마다 차이는 있죠. 그런데 상담자와 내담자가 신뢰 관계를 맺고, 깊은 속 얘기를 하면서 인생에 대해 새로운 해석을 하려면 저는 열 번 정도는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내담자도 자신을 좀 더 깊게 이해하고, 변화를 위한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 "경청하고, 공감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전달합니다"

🎙️ 그럼 내담자와의 신뢰 관계를 만들기 위한 비법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비법이요? (하하) 처음에 내담자가 상담실을 방문할 때는 다들 긴장하고 주춤하시는데요. 그럴 때 제가 적극적으로 다가가서 이야기를 경청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보여주면 신뢰 관계가 싹트기 시작하는 것 같아요.
상담이 한 번에 끝나는 게 아니라 첫 번째, 두 번째 그리고 열 번째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신뢰 관계를 쌓는 게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죠. 특히 이 과정에서 기반이 되는 공감적 이해라는 것은 인지적 이해를 넘어 내담자의 마음속 깊이 들어가서 이해하는 것이다 보니 이 과정에서 내담자의 마음이 점차 열리게 되는 것입니다.
내담자 입장에서는 자신의 민감한 문제를 오픈하는 것이라 걱정되는 부분을 저도 충분히 알고 있기에, 경청하고 깊이 공감하면서 존중하는 마음을 전달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notion image

💬 "마음이 아프면 상담받는 게 자연스러운 일이에요"

🎙️ 마지막으로, 심리 상담을 주저하고 있는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우리 몸의 혈관이 막히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잖아요. 그런 것처럼 마음이 막혔을 땐 심리 상담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몸이 아플 때 병원에 가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일이라는 의미인데요.
여전히 심리 상담에 대한 선입견이 남아있지만, 생각의 관점을 바꿔서 더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살기 위해서라고 생각하시고, EAP 같은 좋은 기회를 잘 살려서 용기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에디터 노트

이옥성 상담사와 자기 이해가 변화의 시작이라는 것, 그리고 그 과정에서 신뢰와 존중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다시금 심리 상담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신의 정서와 인지를 이해하지 못하면 같은 패턴이 반복된다"라는 그의 말에서 말미암아, 심리 상담은 일시적인 위로가 아니라 스스로를 깊이 이해하고 변화를 유지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동반 의존성 가족을 경험하며 진정한 나로 살아야겠다고 결심했던 15년 전 그 선택은 지금, 수많은 직장인들에게 숨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달램과 함께하는 시간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자기 이해와 존중을 전할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
 
Share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