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성장에 기여하는 코칭 문화
코칭문화(Coaching Culture)란?
누군가가 '코칭' 그리고 '문화'의 정의를 이야기해달라고 질문한다면, 여러분은 뭐라고 대답하실 건가요? 코칭 문화의 정의를 알기 이전에, 우선 우선 '코칭(Coaching)'과 '문화(Culture)'의 개념부터 각각 살펴볼까요? 코칭이란 개인의 역량을 발굴하고 - 능력을 개발하고 - 검증된 행동과학적인 테크닉을 이용한 회복력을 갖추는 데 집중하는 훈련을 말해요. 문화란, 조직의 핵심적인 마인드셋을 잘 이해하고 있는 리더들이 조직에 필요한 행동양식을 갖춰 조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계단식 프레임워크를 가리켜요. 이러한 개념을 가진 코칭과 문화의 개념을 합치면 '코칭 문화'가 어떤 개념인지 이해해볼 수 있어요. 그렇다면 코칭문화를 가진 기업들은 어떤 특징을 가질까요?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해봤어요.
코칭문화는 어떻게 형성할 수 있을까요?
기업에서의 중추를 담당하는 위치의 사람들이 코칭문화를 잘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죠. BetterUp에서는 특히 핵심관리자가 코칭에서 가장 큰 투자 수익률(ROI)을 창출할 수 있다고 봐요. 여기서 말하는 핵심 관리자란 C-Suite보다 2~3단계 아래에 있는, 팀을 관리하는 관리자를 가리키는데요. 이들과 같이, BetterUp은 조직에 불균형하게 영향을 미치고 기여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우선 코칭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봐요. 이들과 같은 관리자/리더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코칭을 통해 도울 때, 그들은 자신과 팀으로부터 더 큰 참여와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해요. 또 이들을 코칭하게 되면, 리더와 팀원 간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 팀의 안정성이 개선될 가능성 또한 확보할 수 있죠.
BetterUp이 코칭에 대한 위와 같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적절한 코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처럼, 달램 또한 '달램코칭'이라는 이름으로 개인과 조직의 문제를 경험 많은 코치와 함께 개선해나갈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기업에서 관리자와 같은 리더의 위치에 있는 분들께서 조직의 성장과 관련된 고민을 갖고 계시다면, 한번 코칭을 받아보는 것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아요.
Share article
Write your description body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