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오늘 만나본 박현재 달래머 인터뷰, 어떠셨나요?달램에는 웰니스 복지 전문가 '달래머'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사내 근골격계 자세교정 서비스인 '교정테라피'를 진행해주시는 달래머분들은 병의원 근무 경력을 갖춘 전문 물리치료사분들이신데요. 본인만의 전문성과 노하우로 매주, 혹은 매일, 수많은 기업의 지친 임직원분들의 몸과 마음을 달래주고 계십니다. 오늘은, 클래스101 교정테라피 서비스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계신 열정맨 박현재 달래머님과의 인터뷰를 들려 드립니다!
Q. 안녕하세요, 박현재 달래머님!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7년차 물리치료사이자 2년차 달래머로 교정테라피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박현재입니다. 달램에 오기 전에 병원에서 근무했었고, 운동과 건강에 관심이 많아서 겸업으로 헬스 트레이너도 하고 있습니다. 영양학도 같이 공부하고 있어서 물리치료 뿐 아니라 헬스트레이너, 영양전문가 등 달램에 최적화된 달래머라고 할 수 있죠(웃음).
박현재 달래머의 두 가지 정체성(치료사, 트레이너)이 담긴 프로필
Q. 교정테라피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교정테라피는 회사에서 임직원들이 1:1 프라이빗 자세교정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목, 어깨, 허리 관련 질환을 호소하시는 직장인분들에게 필수적인 테라피라고 할 수 있죠. 교정테라피를 받을 때, 치료 자체도 중요하지만, 직장인분들과 일상적인 건강이나 몸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나누게 됩니다. 저는 그런 부분에서 강점이 있다고 생각해요.
달램 교정테라피 서비스 참고사진
Q. 현재 어떤 기업에서 교정테라피를 진행중이신가요?
2년 동안 ‘클래스101’이라는 기업에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교정테라피를 진행하고 있어요. 예약이 늘 꽉 차는 편이고, 하루에 12명씩, 일주일엔 60명의 임직원분들을 봐 드리고 있습니다. 클래스101 임직원분들이 총 150명 정도 계신데, 그 중 교정테라피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90% 이상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00명이 넘는 분들이 적어도 2주에 한 번은 주기적으로 테라피를 받고 계십니다.
달램 교정테라피 서비스를 이용중인 온라인 클래스 서비스 플랫폼, 클래스101
Q. 박현재 달래머님에 대한 만족도가 5점에 수렴하는데요. 이렇게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계신 비결이 뭔지 궁금해요.
제가 짬이 좀 있어서(웃음). 농담이구요. 매일 매일 땀 흘리면서 열심히 하는 게 제 비결인 것 같아요. 한 분 당 20분동안 서비스가 진행되는데, 그렇게 하루 12명씩 진심을 다해서 봐 드립니다. 하루에 12명이 많은 것 같기도 하지만 집중해서 하다보면 순식간이더라구요. 열심히 하니까 직원분들이 알아주시는 것 같아요.
사실 물리치료사로서 치료에 대한 신념이 있는데, 받으시는 분의 개인적인 만족과 치료의 관점이 엇갈릴 수 있어요. 사실 무조건 강도를 세게 한다고 해서 좋은 건 아니거든요. 그런데 비전문가이시다보니 대부분 ‘무조건 시원한 게 좋은거다’라는 생각을 하세요. 저는 그런 부분을 받으시는 분께 최대한 타협하고 절충하는 편입니다. 말로 설명도 되게 많이 해드리고요. 근무시간에 짬 내서 테라피를 받으러 오시는 거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치료가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심리적인 것도 중요해요. 일단은 받고 나서 기분이 좋아야 하고, 내가 힐링받고 케어받는다는 느낌이 들어야 하죠.
박현재 달래머가 진행중인 클래스101 교정테라피 만족도 결과
Q. 클래스 101에서 2년째 달래머를 하고 계신데, 거의 기업 일원 같으시겠어요.
맞아요. 2022년 1월부터 시작해서 벌써 2년이 됐네요. 저한테 서비스를 받고 계신 분들이 130명 정도 되는데, 저는 130명의 이름, 얼굴 아픈 부위, 원하는 강도를 다 기억해요. 이상하게 기억을 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그 분이 들어오시면 모든 게 기억이 나요. 임직원분들이 그런 부분을 엄청 좋게 생각해주세요. “지난 번에 여기가 안 좋으셨죠?”라고 여쭤보면 신기해하세요.
2년 내내 오시는 분들도 많아요. 저한테 개인적으로 밥 먹자고 하시는 분들도 있구요. 그런데 환자(서비스 대상)자분과 너무 친해지면 오히려 치료에 방해가 될 수 있어서, 늘 프로의 마인드로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려고 노력하죠.
Q. 테라피 받으러 오시는 분의 운동이나 식단도 짜주신다고요?
네. 저는 트레이너도 겸하고 있고 영양 쪽도 전문지식이 있다 보니 일상적인 건강, 몸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나눠요. 최근에는 자기 몸, 건강관리, 운동법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아요. 테라피 시간이 되면 개인적으로 티칭 받길 원하시고 질문도 많이 하죠. 20분이라는 시간이 부족한데 저는 늘 친절하게 알려드리려고 노력해요. 헬스 하시는 분들께는 개개인에 맞는 커리큘럼이나 기구 사용법, 식단 등의 요령을 제가 짜드리기도 해요. 최근에 제가 25키로를 감량하고 바디프로필을 찍었었는데, 그런 경험도 전달해드리려고 노력하죠.
사내 자세교정 건강 복지: 달램 교정테라피
Q. 직원들에게 박현재 달래머는 너무 고마운 존재일 것 같네요. 밀착 코칭 사례 중 생각나는 게 있으실까요?
한 분이 평소 자세가 안 좋다는 얘기를 듣고 자세를 바꿔봤는데, 목이랑 어깨 근육통이 더 심해진 것 같다고 저한테 물어보시는 거에요. 그래서 테라피가 끝나고 직접 그 분 자리로 가서 앉아 계시는 자세를 봐 드렸죠. 무조건 허리를 세워야 된다는 강박 때문인지 허리와 턱을 과신전(지나치게 위로 꺾는 것)하고 과도하게 긴장을 주고 계시더라구요. 그래서 그 분께 가슴만 끌어올리는 상상을 하면서 오히려 더 편안하게 있으시라고 피드백을 드렸고, 그 뒤로 많이 좋아졌다고 해주셨어요.
또 다른 한 분은, 자기가 헬스를 너무 하고 싶은데 시간이 없으시다고 하더라구요. 알고 보니 한 번 할 때마다 너무 오래 하려고 해서 지속하기가 어려우신 거였어요. 그래서 제가 커리큘럼을 봐드리고, 하루 2-30분만 하라고 말씀드렸죠. 그랬더니 그 분이 지금 일 년 넘게 헬스를 꾸준히 하고 계세요. 저한테 ‘제가 갖고 있던 틀을 깨주셨어요.’라고 하시더라구요. 뿌듯했죠.
박현재 달래머가 클래스101 교정테라피 서비스를 진행하는 모습
Q. 달램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신거에요?
병원에서 오래 근무를 했었는데, 제가 잘해서 그런지 환자가 점점 늘어나고 병원이 점점 잘 됐어요. 한 사람 당 50분씩 풀로 하루에 13명을 치료한 날도 있었어요. 너무 힘들고 지치더라구요. 결국 좀 쉬겠다고 하고 퇴사를 했는데, 막상 나오니까 마냥 쉬면 안되겠더라구요. 그 때 우연히 달래머 모집 공고를 봤어요. 운명 같았죠. 처음에는 개월 단위로 게약을 했었는데, 그것만 하고 다른 곳 알아봐야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했는데, 달램과 잘 맞아서 지금 2년째 하고 있네요.
나중에 개인 샵을 차리고 싶은데, 그 전까지 엔잡으로 하기에 저희 같은 치료사들에게는 너무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요. 달램에서 커리큘럼이나 수업 진행에 있어서 대부분 전문가들에게 믿고 맡겨주시고, 터치를 많이 안하시는 것도 좋아요. 대표님과 스탭분들도 다 너무 친절하시구요.
Q. 클래스101에는 ‘전신격파실’이라는 교정테라피용 공간이 따로 있던데요?
네, 맞아요. 클래스101은 교정테라피를 정말 잘 이용하고 계신 기업이에요. 우선 이번에 사옥을 옮기면서 아예 교정테라피용 공간을 돈을 들여 인테리어를 해서 따로 만드셨더라구요. 이름도 위트있게 전신격파실이라고 지으셨어요. 무슨 뜻이냐고 물어보니까, 직원들 몸이 각목이니까 송판 격파하듯이 부숴달라고, 선생님이 파괴자라고 하시더라구요(웃음).
임직원분들이 교정테라피를 ‘없으면 아예 안 되는 서비스’, ‘필수적인 서비스’라고 생각하세요. 단순 일회성 복지나 있음 좋고, 없음 말고가 아니라, 사무직을 지속하기 위해 필수적인, 일과 반드시 함께 가야 한다는 생각이 크죠.
클래스101 교정테라피 서비스가 진행되는 '전신격파실'의 모습
Q. 매일 현장을 세팅하시는 마음가짐이 있다면?
매번 갈 때마다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세팅하고 준비해요. 오늘도 열심히 하자. 열심히 해야 시간 빨리 간다. 편안하게 휴식하실 수 있게 직접 엄선한 플레이리스트도 틀어 놓고, 아로마 향도 피워놓죠. 그리고 무엇보다 항상 청결해야 해요. 비싼 치료, 관리를 받고 있다는 느낌을 줘야 해요.
Q. 오시는 분들의 공통적인 신체적 문제가 있나요?
보통 20대 중반~30대 중반 분들이 많으신데, 나이 상관 없이 목 어깨 허리가 너무 안 좋으세요. 우리 척추가 C자로 되어 있어야 정상인데, 직장인분들은 대부분 일자에요. 하루종일 앉아서 모니터를 보다보니 고개를 앞으로 내밀게 되고, 목이 일자가 되다보니 허리도 그걸 받쳐주려고 일자가 됩니다. 앞으로 나간 머리 무게는 허리가 C자 형태로 받쳐줘야 효율적으로 분산이 되는데, 일자가 돼버리면 무게를 어깨가 받쳐줘야 해서 승모근이 올라가죠. 그러면서 거북목이 굳어버리는 거에요.
사실 하루의 대부분을 고정된 자세로 보내는 사무직들은 평생 안고 살아야 하는 문제에요. 앞으로 남은 평생 하늘만 보며 살지 않는 한 고쳐지기 힘들죠. 그래서 꾸준히 관리를 해야 하는 거에요. 매주 하게 되는 교정테라피가 그런 부분에서 자기관리에 최적화된 서비스라고 할 수 있어요.
사내 자세교정 건강 복지: 달램 교정테라피
Q. 달래머로서 어떨 때 가장 보람을 느끼세요?
저야 월급 받으면서 하는 일인데 저한테 감사하다고 할 때요. 내가 감사를 받아도 되나? 나는 당연한 걸 했을 뿐인데. 이런 생각이 들면서 더 고맙고 저도 감사하다고 하죠. 매일 들어도 좋은 말이에요. “오늘도 너무 감사했어요”, “이번 한 주도 덕분에 버틸 힘이 생겼어요.” 이번에 크리스마스 연휴에 앞서 전직원 일찍 퇴근하라는 지침이 있었는데 그날 달램 받는 사람들만 끝까지 남아 계시더라구요. 현명하신 분들이죠 (웃음).
Q. 박현재 달래머님만의 웰니스, 건강 꿀팁이 있다면?
하루가 끝나면 자기 전 2-30분 정도는 내 몸을 위해 투자해요. 따뜻한 물로 근막 이완 시켜주고, 베드 깔고 전신 폼롤러 스트레칭을 하거나, 파라핀 치료를 해주죠.
Q. 직장인들이 일상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셀프케어 추천해주세요!
하루에 10번만 하늘을 보세요. 아무리 좋은 동작도 스트레칭, 운동이라고 생각하면 사람들이 안 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하늘 보세요’라고 이야기해요.
사내 자세교정 건강 복지: 달램 교정테라피
오늘 만나본 박현재 달래머 인터뷰, 어떠셨나요?
달램 프로그램이 높은 만족도를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실질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준 높은 '달래머'들 덕분이에요. 달램은 자체 인력 시스템을 통해 전문가를 선발하고 달래머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관리와 교육을 진행합니다. 평균 경력 7년 이상, 평균 근속기간 2년 이상, 달래머 만족도 4.9점을 자랑하는 달램의 전문가들은 최고의 서비스 퀄리티를 만들어주시는 감사한 기둥이죠!
Share article
Write your description body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