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정신건강의 날을 맞아, 나와 내 주변의 멘탈 웰니스 점검해보세요.
매년 10월 10일은 '세계 정신건강의 날'이에요.
이 날은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세간의 인식과 관심을 높이며, 편견을 없애고 올바른 지식을 보급하기 위해 세계보건기구(WHO)와 세계정신건강협회(WFMH)에서 지정한 국제 기념일인데요. 매년마다 구호가 달라지는 세계 정신건강의 날 올해의 구호는 바로, 'Mental health is a universal human right(정신 건강은 보편적인 인간의 권리다)'에요.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국가나 사회의 인식이 미흡할수록 개인의 건강 문제는 경시되기 쉬운데요. 그 중에서도 정신적 건강은 최근까지 국내에서도 신체적 건강보다 경시되거나 은연 중에 금기시되어 온 주제이기도 했죠. 세계 정신건강의 날을 맞아 나와 내 주변의 멘탈 웰니스를 점검해보는 건 어떨까요? 일년 중 하루만이라도 온전히 나의 마음에 귀를 기울여 보자구요.💪🏼
“정신 건강은 보편적인 인간의 권리다.”
“Mental Health is a Universal Human Right.” (WHO)
나는 정서적으로 건강할까? 2분 컷 자가진단!
미국의 웰니스 비영리 기관 '글로벌 웰니스 인스티튜트(Global Wellness Institute)'에 따르면, 감정 웰니스(Emotional Wellness)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는데요.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표현할 수 있는 것"
단순히 행복한 일을 많이 만드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일상생활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감정들을 직시하고, '내가 이런 감정을 느끼고 있구나' 수용하며 이를 주변 사람들에게 건강하게 표현할 줄 아는 것이에요. 가끔 번아웃이나 매너리즘에 빠지게 되면 내가 느끼고 있는 감정을 똑바로 바라보는 것도 어려울 수 있는데요. 나의 정서적 건강은 안전할까요? 다음의 10가지 질문들에 1부터 5까지 스케일로 답 해보며 자가진단 해보세요!
Part 1. 회복탄력성 Resilence
☐ 1. 나는 나에게 주어지는 챌린지들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로 여긴다.
☐ 2. 나는 실패가 두렵지 않고, 실패는 성취를 위한 배움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 3. 나는 삶 자체와 삶이 주는 역경에 대해 긍정적인 편이고 건강한 관점을 유지한다.
☐ 4. 나는 일이 뜻대로 되지 않아 좌절하거나 실망하더라도 빠르게 회복하는 편이다.
Part 2. 감정 조절 Emotional Control
☐ 5. 나는 기분이 상하거나 화가 날 때 이를 최대한 빨리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 6. 나는 날마다 느끼는 두려움과 걱정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털어놓으려고 노력하며, 그들이 이로 인해 불필요한 걱정을 하지 않게 일러둔다.
☐ 7. 나는 나의 감정을 수시로 체크하고 돌아보며 이를 타인에게 표현할 수 있다.
Part 3. 마음챙김과 리추얼 Mindfulness & Ritual
☐ 8. 나는 나와 내 주변을 잘 정리하고 주어진 시간을 현명하게 활용한다.
☐ 9. 나는 연락할 지인이나 친구를 나의 의지로 선택할 수 있고, SNS를 건강하게 활용할 줄 안다.
☐ 10. 나는 일상생활에서 마음챙김을 위해 의도적으로 하는 활동(일기쓰기, 명상, 독서 등)이 있다.
결과 분석
- 7~10개: 정서적으로 건강한 상태. 나와 타인의 감정을 인지하고, 수용하고, 정서적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요. 감정을 표현하고 소통하는 데 능숙해요. 회복탄력성, 감정 조절, 마인드풀니스 중 어떤 파트가 강하고 약한지 확인해보세요.
- 4~6개: 전반적으로 건강하지만 주의가 필요한 상태. 감정의 인지, 수용, 표현 중 특정 부분에서 주의가 필요할 수 있어요. 회복탄력성, 감정 조절, 마인드풀니스 중 어떤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할지 점검하며 아래 6가지 멘탈 웰니스 개선 꿀팁들을 따라해봅시다.
- 1~3개: 정신건강 위험신호. 지금 당장 마음챙김과 정신적 스트레스 해소가 필요한 상태일 수 있어요. 주변에 나의 정신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이 무엇이 있는지 분석해보고,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을 미루거나 회피하지 마세요.
멘탈 웰니스 개선 꿀팁 6가지
자가진단을 해 봤다면, 이제 멘탈 웰니스를 잘 지키고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 차례! 미국의 의료와 건강 관련 정책을 총괄하는 ‘국립보건원(NIH)’에서는 멘탈 웰니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팁들을 다음과 같이 설명해요. 당연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생각보다 놓치고 살기 쉬운 멘탈 웰니스, 체계적으로 점검해봐요!
결국 가장 중요한 건, 몸이든 맘이든 직시하는 것!
우리가 어떤 감정을 오랫동안 거부하게 되면 몸은 그것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기 위해 감정을 인식하는 뇌의 기능을 꺼버려요. 감정이 차단되면 우리는 아무것도 느낄 수 없고 무언가를 인식하는 것, 특히 나 자신을 인식하는 것조차 힘들어지기도 하죠. 지금 나의 감정이나 감각이 무뎌졌다면 다시 '감각 인식'의 스위치를 켜야 할 때에요.
잠재되어 있는 나의 무의식과 부정적인 감정을 마주하는 것은 처음에 상당히 고통스러울 수 있어요. 특히 특정 기억으로부터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그렇죠. 그러나 망가진 뇌도 훈련과 연습을 통해 회복될 수 있어요.
가장 좋은 건 나의 회복력 자체를 키우는 일이에요. 고통과 마주하고, 그로 인해 고통스럽게 나타나는 신체반응도 직시하며 내 몸과 마음을 내 편으로 만들어가요. 그리고, 마음이 아플 때 병원에 가거나 전문가와 상담받는 것을 절대 미루지 마세요!
지금까지,
세계 정신건강의 날을 맞이해 멘탈 웰니스 상태를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봤어요. 여러분들의 일상과 일터에서의 정신 건강, 웰니스 상태는 어떠한가요?
조직 내에서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지켜내는 방법, 기업 웰니스 플랫폼 “달램”과 함께하세요!
Share article
Write your description body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