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진 MZ 세대, ‘일’에서 무엇을 원하는가?

Stella's avatar
Nov 11, 2024
달라진 MZ 세대, ‘일’에서 무엇을 원하는가?
나와 잘 맞는 직장을 찾는, MZ 세대
 
notion image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삶의 우선순위 또한 다르게 변해왔습니다. 부모님 세대의 우선순위는 안정적인 직장을 찾고, 결혼을 하여, 화목한 가정을 꾸리는 것이 바람직하고 이상적인 인생의 목표였는데요. 반면에, MZ세대의 우선순위는 결혼과 가정은 둘째 치고, 우선 나와 잘 맞는 직장을 찾는 것이죠. 나의 적성과 업무가 일치하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도 좋고, 열심히 일한 만큼 그에 따른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직장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MZ세대가 정말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좋아하는 일을 하고 싶어

대학 전공을 살려 취업에 성공하는 것이 정답처럼 보일 수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습니다. 대학생 때는 전공과목에 빠져 밤새도록 열심히 공부했지만, 본격적으로 취업을 하고 실무를 시작할 때면 "이거 하려고 그렇게 열심히 공부했나?"라는 생각이 종종 찾아옵니다. 처음에는 내게 100% 맞는 적성이라고 확신한다고 해도 취업을 하고 난 뒤에는 그 적성이 언제 어떻게 바뀔지 모르죠.
notion image
좋아하는 일을 찾는 것은 사실 누구에게나 어려운 일이죠. 특히, 부모님의 압박으로 공부만 해온 MZ세대에게 다양한 경험도 없이 스스로 본인의 적성을 찾으라는 것은 마치 해외를 가보지 않은 사람에게 어느 나라가 가장 좋은지 고르라는 것과 마찬가지니까요. 하지만 우리 모두의 적성은 언제나 바뀔 수 있고, 그에 따라 직업도 바뀔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중요해

회사 내의 인간관계는 곧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결정됩니다. 특히, 오래된 회사일수록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익숙하죠. 즉, 명령과 복종의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사수와 부사수의 관계가 형성됩니다.
반면에, MZ세대는 쌍방향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원하는데요. 쌍방향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통해서 더 이상 사수와 부사수의 관계가 아니라, 하나의 팀으로서 회사 내의 인간관계가 형성됩니다. 이러한 팀 관계에서 어떠한 결정에 대해 궁금하면 질문하고, 의견이 다르면 함께 토론합니다.
나의 의견이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 것이 MZ세대들이 원하는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는 회사라고 합니다. 다양한 기술과 플랫폼의 발전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졌는데요.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아는 세대가 바로 MZ세대이죠. 작고 소소한 의견조차 함께 편안하게 나눌 수 있는 동료와 일하는 것이 MZ세대들에게 커다란 축복이고 행복이니까요.

더 성장에서 더 벌고 싶어

notion image
열심히 취업 준비를 하고, 그토록 꿈꾸던 대기업 취업에 성공했지만 행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년이 지나고, 2년이 지나면서 업무에는 완벽하게 적응하지만, 점점 스스로가 회사라는 커다란 기계에 속하는 작은 부속품처럼 느껴지는 때가 찾아오죠. 한 군데 회사에서 10년, 20년 넘게 가족처럼 일하던 부모님 세대와는 달리, MZ세대들에게 더 이상 평생직장은 없습니다. 오히려 자신들의 역량을 보다 다양하게 발전시키기 위해서 매일 노력하죠. 투잡, 쓰리잡, 프리랜서 등의 새로운 업무 형태 또한 이런 개념을 토대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이렇게 MZ세대들은 어느 때보다 바쁘게 살지만, 새로운 것을 배우고 공부하는 것을 멈추지 않습니다. 오히려 돈을 내서 배우고, 주말에도 쉬지 않고 공부합니다. 실무 역량을 더 키우기 위해서 공부하고, 외국어 역량을 더 키우기 위해서 공부하고, 재테크 역량을 더 키우기 위해서 매일 공부합니다. 실력도 훌륭하지만, 그만큼 스스로 성장하고 싶은 목마름이 더 크기 때문이죠. 자신의 역량을 키우면서, 그에 따른 결과로 보상을 받으면서 스스로 성장하는 것이 MZ세대들에게 중요합니다.

좋은 복지가 좋은 회사를 만든다고?

좋은 인재들을 채용하고, 구성원에게 자부심을 부여하는 직원 복지. 하지만 양질의 직원 복지를 제공하는 회사를 많지 않은데요. 그 이유는 직원들이 진짜 원하는 복지를 기업이 미처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직원들이 원하는 제대로 된 직원 복지

직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양질의 직원 복지를 제공하고 싶은 기업은 달램을 통해 MZ세대 인재들이 원하는 웰니스 기업 복지를 제공합니다. MZ 세대가 원하던 복지, 달램에서 완성할 수 있어요.

달램의 웰니스 복지 프로그램

1) 달램핏 : 마사지샵이나 병원에 가지 않고도 회사 안에서 나에게 맞는 힐링 테라피를 누릴 수 있습니다.
2) 교정 테라피 : 업무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자세를 바로잡아줌으로써 피로를 풀고 에너지를 충전시킵니다.
3) 마음달램 : 심리 상담 전문가와의 1:1 상담을 통해 업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회사 생활의 원동력을 제공합니다.
4) 웰니스 워케이션 : 몸과 마음을 챙기는 건강한 워케이션을 통해 효율 높은 업무와 편안한 휴식을 동시에 누립니다.
 
복지 좋은 회사들이 선택한 달램, 자세히 살펴보려면 여기를 클릭해보세요.
 
Share article
Write your description body here.

Dallem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