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소음유형을 찾고 일상에서 활용해요
녹색소음(Green Noise)이란?
녹색 소음이란 자연의 편안한 소리를 표현한 소음 유형으로, 거친 고음 없이 백색 소음과 유사한 중간 음향의 믹스를 가리킵니다. 여기서 백색 소음은 아기가 잠자리에 들 때나 스터디 카페에서 흔히 사용되는 소음으로, 듣는 사람이 편안함을 느끼도록 하는 데 탁월해요. 녹색 소음, 백색 소음에서 살필 수 있듯 - '소음' 앞에 붙는 색상명은 소리 스펙트럼의 노이즈 빈도와 강도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 빛 스펙트럼과 유사한 레벨로 나타난다고 해요. 예를 들어 녹색 소음의 경우 빛 스펙트럼의 중간에 놓여 있고, 중간 주파수와 관련이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렇다면 녹색 소음의 예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자연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소리들이 대표적입니다. 나무 사이로 스쳐 지나가는 바람 소리, 윙윙거리는 곤충, 나뭇잎이나 바닥에 떨어지는 빗방울, 개울과 강물에서 들리는 물소리 등 자연으로부터 유래된 소리가 녹색 소움을 형성하죠. 녹색 소음은 백색 소음과 달리 귀에 거슬리게 느껴질 수 있는 높은 주파수를 제거해 - 백색 소음부터 더 편안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녹색 소음의 효과
몸을 이완하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녹색 소음은, 전반적인 웰빙을 촉진하는 효과를 갖는다고 알려져 있어요. 건강한 수면을 위해 개발된 서비스에서 녹색 소음을 활용하고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죠. BetterUp은 녹색 소음의 장점을 크게 다섯 가지로 정리해요.
도시 소리와 비교했을 때, 자연에서 유래한 소리는 근육 긴장와 맥박수를 낮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 몸이 경직되지 않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이러한 신체 정신적인 스트레스의 해소는 우울증을 포함한 불안감을 낮추는 데도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물론 녹색 소음을 듣는다고 모든 사람이 이 효과를 보지는 못할 수도 있습니다. 녹색 소음은 진정 효과를 가져오기는 하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각자에게 익숙한 소리나 백색, 갈색, 분홍색 소음이 편안함을 느끼도록 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어요.
나에게 맞는 소음 찾기
그렇다면 백색 소음, 갈색 소음, 분홍색 소음은 각각 어떤 특징을 갖고 있을까요?
Share article
Write your description body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