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결합된 웰니스의 발전, 오감을 200% 활용하는 웰니스 트렌드, 바이오해킹, 그리고 종교적 신념과 웰니스
2023 웰니스 트렌드, 어떤 게 있을까?
미국 플로리다주에 위치한 웰니스 관련 전문기관 '글로벌 웰니스 인스티튜트(Global Wellness Institute)'에서는 매년 1월, 웰니스 포럼을 열고, 그 해의 트렌드를 담은 보고서를 발간하는데요. 우리가 살고 있는 2023년, 어떤 웰니스 트렌드들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은 웰니스를 보다 잘 이해하는 것 뿐 아니라 개인적으로 웰니스를 수행하거나 비즈니스의 기회로 활용하는 데 중요한 인사이트를 줄 것입니다.
2023 웰니스 트렌드 리포트를 키워드별로 알아볼까요? (출처: GWI, <The Future of Wellness 2023 Trends>)
💡 2023년에는 다음과 같은 12가지 웰니스 트렌드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 Wellness + Gathering 웰니스와 ‘연결’
- Wellness + Travel 웰니스와 ‘여행’
- Wellness + Workplace 웰니스와 ‘직장’
- Wellness + Beauty 웰니스와 ‘뷰티’
- Wellness + Cities 웰니스와 ‘도시
- Wellness + Weight 웰니스와 ‘비만’
- Wellness + Government 웰니스와 ‘정부’
- Wellness + Water 웰니스와 ‘물’
- Wellness + Sports 웰니스와 ‘스포츠’
- Wellness + Senses 웰니스와 ‘감각’
- Wellness + Biohacking 웰니스와 ‘바이오해킹’
- Wellness + Faith 웰니스와 ‘신념’
이전 포스팅에서 2023 웰니스 트렌드 5~8번에 대해 소개해드렸었는데요. <키워드로 알아보는 2023 웰니스 트렌드> 마지막 편인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포츠와 결합된 웰니스의 발전, 오감을 200% 활용하는 웰니스 트렌드, 바이오해킹, 그리고 종교적 신념과 관련된 웰니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2023 웰니스 트렌드 Part 4.
9. Wellness + Sports 웰니스와 ‘스포츠’
10. Wellness + Senses 웰니스와 ‘감각’
11. Wellness + Biohacking 웰니스와 ‘바이오해킹’
12. Wellness + Faith 웰니스와 ‘신념’
9. WELLNESS + SPORTS 웰니스와 스포츠의 결합
웰니스 + 스포츠 + 호스피탈리티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웰니스'와 신체의 건강을 증진하는 '스포츠'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웰니스와 스포츠의 결합이 '호스피탈리티' 영역을 만나 더욱 견고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혹시 휴가철이나 비즈니스 목적으로 호텔을 고를 때 '피트니스 센터'의 유무를 따지는 프로운동러 계신가요? 웰니스 트렌드의 부상과 함께 시장 트렌드에 민감한 호스피탈리티 브랜드들은 언제 어디서나 프로 운동선수 수준의 장비와 피트니스 클래스, 웰니스 프로그램을 원하는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호텔 '기능'의 확장
이는 웰니스와 스포츠의 결합으로 인해 호텔의 외연적 '기능'이 확장되는 현상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일부 호텔 브랜드는 아마추어 또는 프로 스포츠팀 전체를 위한 시설을 호텔 내부에 만들기도 하며 호텔의 '기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호텔이나 리조트가 단순히 숙박업소가 아닌, 웰니스와 피트니스를 가능케하는 체육/웰니스 시설로서의 기능도 수행하게 되는 것이죠. 호텔은 프로 선수 뿐 아니라 일반인 투숙객에게도 이와 같은 전문적인 퀄리티를 경험할 수 있게 하며 웰니스 스포츠를 마케팅과 고객 확장의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필수옵션이 되어버린 호텔 내 '피트니스 센터'
호텔을 선택할 때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옵션이었던 '피트니스 센터'가 건강과 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미래에는,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될 전망입니다. 프로 운동선수들이 향유하던 웰니스 라이프스타일이 이제는 일반 대중에게도 보편화되면서 호텔과 리조트에서 프로 수준의 웰니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와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톰 브래디(미식축구선수), 르브론 제임스와(미국 농구선수) 같은 유명 운동선수의 웰니스 루틴이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면서 스타들이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어요.
스포츠 웰니스 X 호스피탈리티 성공사례
'아틀란티스 리조트'와 '원앤온리 리조트'의 소유주인 '커즈너 인터내셔널 홀딩스(Kerzner International Holdings)' 같은 호스피탈리티 브랜드들 뿐 아니라 몰입형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인 'SIRO'에서 운영하는 '피트니스 및 회복 호텔'과 같은 새로운 컨셉이 등장하며 스포츠에 대한 대중의 선호에 부응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사례로는 카타르에 위치한 중동 최초의 완전 몰입형 웰니스 리조트인 줄랄 웰니스 리조트 바이 치바솜은 아랍 및 이슬람 전통 의학인 타임(TAIM) 트리트먼트를 제공하며 2022년 독일 월드컵 축구팀 숙박 유치에 성공하기도 했죠.
(좌) SIRO (우) Zulal Wellness Resort by Chivasom
전 세계 스포츠 시장은 2027년까지 2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도 스포츠와 웰니스 사이에 새롭고 창의적이며 수익성 있는 교차점들이 생겨날 것으로 전망돼요. 모든 유형의 스포츠는 '웰빙'을 지향하는 소비자를 유치하고 이들과 연결하기 위한 전략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러한 시의적절한 비즈니스 트렌드가 멈출 기미는 없어 보입니다.
10. WELLNESS + SENSES '오감'에 집중하라!
웰니스와 다중감각
'웰니스'란 개개인이 '생존(Thriving)'을 너머 '번영(Thriving)'을 할 수 있게 만드는 라이프스타일을 일컫는데요. 우리의 일상생활이 충만해지고 번영하고 있다고 느끼기 위해서는 '감각'에서 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촉각, 시각, 후각, 청각, 미각 등 오감의 영역에서 우리를 살아있게 만들고 충만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발견하고 이를 지속할 수 있는 저마다의 리추얼을 갖는 게 웰니스 라이프스타일의 핵심이죠. 신경과학과 미학의 발전은 인간의 경험이 감각과 긴밀하게 결합될 때 향상된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해주었습니다. 자연은 모두 감각적이고, 우리 인간도 마찬가지죠.
다중감각 결합이란?
2023년, 그리고 앞으로도 이 '오감'과 웰니스의 연결고리는 더욱 끈끈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다중감각 결합(multisensory integration)'이라고 부르는 방식은 전세계 웰니스 비즈니스에 속속들이 녹아 있는데요. 오감 중 두 개 이상의 감각을 결합해 이용자들에게 웰니스의 경험을 선사하는 테라피 방식을 의미합니다. '스파'는 촉각을 활성화시키는 웰니스 테라피이고, 색채를 활용한 '크로모테라피', '미각'을 극대화하는 건강식, 온도를 통한 촉각 경험을 촉진하는 '온열요법' 등이 그 예시죠.
다중 감각을 통한 웰니스 사례
이제 브랜드들은 여러 감각을 동시에 활용해 웰니스 결과물을 더욱 잘 제공하고 웰니스 경험을 다채롭게 만들며 소비자의 행동 변화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다양한 감각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파, 리테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웰니스 브랜드에서 빛과 소리, 빛과 맛 등의 유쾌한 조합을 실험하며 고객과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더욱 의미 있는 순간을 만들어가고 있어요. 과학적 데이터와 증거를 더욱 잘 파악하는 웰니스 브랜드는 소비자들의 진정한 웰니스 라이프스타일을 이끌어내며 좋은 반응을 이끌 수 밖에 없는 거죠.
사우디아라비아의 ‘AIUIa 웰니스 페스티벌’은 방문객들이 고대의 아름다운 환경 속에서 오감을 자극하고 고양할 수 있는 360도 다감각 이벤트를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웰니스 스파/호텔/리조트 브랜드인 '식스 센스(Six Senses)'는 색채를 활용한 크로모테라피 브랜드인 '마이쿠쿤(mycoocoon)'과의 협력을 통해 색과 소리를 '맛 볼 수 있는' 공감각적 식사 경험을 제공해요. 메타버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시각과 청각에 향기와 촉각을 더하는 디지털 공감각도 현실이 되어 가고 있어요.
11. WELLNESS + BIOHACKING 내 몸의 구석구석을 '해킹'한다?
몸을... 해킹한다?
아직은 낯설기만 한 이 용어는 의학,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라 선진국과 부유한 사람들 사이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개념인데요. 바이오 해킹(bio hacking)이란, 건강과 웰빙을 최적화하기 위해 과학과 기술을 사용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바이오해킹은 기술의 발달로 인해 부유한 사람들 뿐 아니라 일반 대중들도 웨어러블과 소프트웨어만 있다면 쉽게 접할 수 있는 기술이 되었는데요. 우리는 이제 스마트폰만 있다면 혈압, 심박수, 혈중 농도를 측정하는 것을 넘어 모든 생체 신호를 측정하고 조회하고 분석받을 수 있게 되었죠.
바이오 해킹, 우리 조상들도 했었다고?
바이오 해킹은 생물학을 통제하고 질병, 부패, 죽음을 물리쳐 초인적인 존재가 되려는 인류의 시도인데요. 실은 그렇게 최근의 일만은 아닙니다. 우리 조상들은 단식, 격리, 염불, 요가, 무술, 체온 조작, 전통 의학 등 전통적인 방법으로 건강과 웰니스를 증진하는 시도들을 해 왔는데, 이것도 일종의 '바이오 해킹'이라고 볼 수 있죠.
하지만 최근 바이오 해킹에는 놀라운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트렌드가 등장하고 있어요. AI,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센서리스 센싱, 크리스퍼, 제노보틱스, 나노보틱스, 프로바이오틱스, 모포슈티컬, 3D 조직 프린팅, 클라우드 컴퓨팅 및 블록체인 기술과 같은 슈퍼 기술을 통해 신체의 분자들을 조작하고, 유전자를 수정하고, 미생물을 관리하며, 살아있는 로봇을 만들고, 신체 일부를 재생시키고, 건강 지표를 모니터링하고, 감각을 조작하기도 하죠.
바이오해킹, 도덕성 문제?
이러한 트렌드는 더욱 고도화된 웰니스 관행을 만들어냈지만 더불어 바이오해킹의 도덕성에 대한 논란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컴퓨터 해커가 보안 시스템을 우회하는 것처럼, 바이오 해커는 윤리적 감독, 규제 또는 기존 기관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실험을 수행하고 데이터를 분석, 공유 및 비교하죠.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삶에서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과연 우리의 생리신호와 우리의 의식을 해킹해서
도덕적, 윤리적 본성을 향상시키는 게 가능할까?
바이오해커와 해커윤리
바이오해킹을 하는 이들을 ‘바이오해커(Biohacker)’라고 하는데요. 인간의 건강을 위한 과학 기술이 모두에게 평등하게 주어질 수 있도록 ‘해커 윤리(Hacker Ethic)’를 적용해 활동하는 사람을 말하죠. 이들은 기업이나 국가가 생명공학 연구를 독점하지 않도록 연구한 내용들을 활발히 공유하고 많은 이들이 활용하게 하는데요. 다가오는 미래에는 이들의 활동이 더욱 주목받을 것 같습니다.
12. WELLNESS + FAITH 웰니스와 종교적 신념
영적 웰니스
웰니스의 영역 중엔 'Spiritual Wellness(영적 웰니스)'라는 것이 있습니다. 영적으로 삶의 의미를 추구하고, 종교나 개인적인 믿음을 통해 삶의 통제권과 안정감을 얻는 것 역시도 웰니스를 수행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영역입니다. 우리는 각기 다른 신념, 종교, 성적 지향, 정치성향, 인종배경을 지니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가치관을 결정하는 신념과 종교의 영역에도 웰니스의 영향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팬데믹과 DEI의 부상
인간이 통제권을 완전히 잃어버린 '팬데믹'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지나오며 우리는 '신앙'이라는 종교적 믿음의 부활을 두 눈으로 목격했습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종교와 상관없어 보이는 '기업'들이 이를 수용하고 포용하려는 시도를 보인다는 점입니다. ESG 경영, 인권 경영의 또 다른 키워드인 직장에서의 '다양성/형평성/포용성 이니셔티브(DEI)'는 지금까지 인종, 성별, 성적 지향, 소수자에 초점을 맞춰 진화해왔지만, 그동안 논의에서 눈에 띄게 소외되었던 한 가지 측면이 있었는데요. 바로 '종교적 신앙'입니다.
종교적 다양성과 비즈니스 성과
이제는 다양성/형평성/포용성을 증진시키려는 글로벌 기업들의 시도가 '종교적 다양성' 영역에서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많은 기업이 구성원의 행복을 위해 종교를 포함한 신념과 가치관의 다양성을 존중하려는 가시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종교를 적극적으로 포용하려는 정책은 비즈니스적으로도 현명한 선택으로 평가됩니다. 종교는 전 세계 인구의 84% 이상에게 중요한 정체성이며 종교 인구는 비종교 인구보다 23대 1의 비중만큼 더욱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죠. 신앙에 대한 포용성은 채용, 유지 및 수익에 놀라운 영향을 미치며 직원의 건강과 회복탄력성에 강력한 요소입니다.
인텔과 구글에서도 영적 웰니스를 적극 도입
더 많은 기업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IoT 및 PC 기술의 선도적인 기업 '인텔'은 주요 종교뿐만 아니라 무신론자, 불가지론자, 바하이교와 같은 소규모 종교를 위한 '7가지 신앙/신념 그룹 (ERG; Employee resource group)'를 마련했으며, 이러한 이니셔티브가 비즈니스적 성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고했다. 최근까지 ‘무종교’ 정책을 고수하던 구글 역시도 '종교 간 네트워크(IBN)'를 출범하여 직원들이 불교, 기독교, 힌두교, 이슬람교, 유대교 등의 종교를 위한 지부를 설립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무신론자를 포함한 모든 종교를 동등하게 존중하는 움직임은 기업 문화를 풍요롭게 하며, 이는 직장 웰니스(Workplace Wellness)의 새로운 측면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4편의 포스팅으로 살펴본 2023 웰니스 트렌드, 어떠셨나요?
웰니스는 이제, 신체적 건강에 관심이 있는 사람만이 전유하는 가치가 아님이 분명합니다. 우리의 몸과 정신, 문화와 스포츠, 종교에까지 깊은 영향을 미치고 영역 간 상호작용을 통해 발전해나가고 있는 웰니스 트렌드들을 확인해 볼 수 있었어요. 열 두개의 웰니스 트렌드 중 가장 흥미로운 것은 무엇이었나요?
*연결되는 포스팅 확인하기
Share article
Write your description body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