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잘 지내?”
평소 연락이 뜸하던 친구와 어떠한 계기로 연락이 닿았을 때 으레 하는 말이죠. 나와 소통하는 이 사람이 잘살고 있었길, 그리고 잘 살길 바라는 마음에서 바라는 이 안부는 가장 흔한 인사기도 해요.
누리고 있는 삶이 평온하길 바라며, 좋은 삶에 대한 가치를 이루기 위해 오늘도 노력하는 사람들. 그만큼 “웰니스“에 대한 관심도 높습니다.
💡 2023 웰니스 트렌드 Part 1. 구성
1. 웰니스(Wellness)란?
2. 전방위적 웰니스
3. 웰니스 개념의 탄생과 발전
4. 2023 웰니스 트렌드, 어떤 게 있을까?
‘웰니스(wellness)’란?
‘웰니스(wellness)’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모두 건강한 상태. 즉, 건강하게 삶을 영위하는 이상적인 상태를 말합니다. 웰니스 관련 전문기관인 글로벌 웰니스 인스티튜트(Global Wellness Institute)에 따르면 웰니스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웰니스는 ‘전방위적인 건강(holistic health)’에 이르기 위해 개인이 활동(activities), 선택(choices), 라이프스타일(lifestyles) 등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 The Global Wellness Institute
전방위적 웰니스, Holistic Wellness
전방위적 건강(holistic health)에 대한 정의는 맥락과 기관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지만 기본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환경적, 영적, 사회적, 정서적 영역에 걸쳐 건강한 상태를 의미해요.
- Physical(신체적): 운동, 영양, 충분한 숙면 등을 통해 건강한 몸을 가꾸는 것
- Mental(정신적): 학습, 문제해결, 창의적 활동 등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는 것
- Emotional(정서적): 자신의 감정에 대해 ‘인지’하고 ‘수용’하며 ‘표현’할 줄 아는 상태, 그리고 타인의 감정에 대해 이해하는 것
- Spritual(영적): 인간 존재에 대한 의미를 탐구하고, 고상한 목적(higher purpose)을 추구하는 것
- Social(사회적): 자신에게 의미있는 방식으로 타인과 교류하거나 커뮤니티에 연결되는 것
- Enviromental(환경적): 지구환경과 인류의 활동, 선택, 웰빙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맺는 것
웰니스(Wellness) 개념의 탄생과 발전
웰니스는 2000년대 후반,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자본주의로 인한 번아웃이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영역 곳곳에서 나타나기 시작하며 대두된 개념입니다. 비교적 최근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말 같이 들릴 수도 있지만 사실 기본 개념에 대한 뿌리는 고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요.
마사지, 전통요법, 명상 등 웰니스 관행들은 고대 동양 문명인 인도, 중국 문명, 그리고 고대 서양 문명인 그리스, 로마 시대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19세기 유럽과 미국에서는 전통적인 의술, 약품의 발달과 함께 지적, 종교적, 의학적 웰니스를 추구하려는 움직임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어요. 이들은 전방위적이고 자연주의적인 접근법에 초점을 맞춰 자가치료(self-healing) 그리고 예방주의적 케어(preventive care) 등에 주목했고 이러한 움직임들은 오늘날 웰니스에 확고한 기반이 되어 왔습니다.
그러다 1960년대, 70년대에 이르러 Halbert Dunn, Jack Travis, Don Ardell, Bill Hettler 등 미국의 의사들과 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웰니스’를 더욱 가시적으로 추구하기 위한 네트워크와 리더십을 형성하고 많은 저서와 개념들을 발전시키기 시작했는데요. 이러한 움직임들이 시간이 지나며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켰고 진화되며 결국 미국을 중심으로 주류에 편입되었습니다. 이로써 건강한 삶, 셀프케어, 피트니스, 영양, 다이어트, 명상 등 웰니스 관습의 영역이 확장, 진화해 왔고, 이는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에 들어서 ‘웰니스 움직임(wellness movement)’으로 번성하게 된 것이죠.
웰니스라는 용어와 그 말이 포함하고 있는 개념은 맥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히 ‘사회적 웰니스(Social Wellness)’는 우리가 일상생활, 사회생활에서 맺게 되는 관계들, 그리고 그 관계 속의 사람들과 얼마나 잘 상호작용하고 있는지를 의미하는데요. 우리가 맺는 사회적 웰니스는 코로나19와 같은 어려운 시기를 만나 축소되거나 해를 입기도 하지만, 또 그런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는 것처럼 말이죠.
또 지난 2000년대에는 신체적 웰니스가 강조되었던 반면, 최근에는 정서적, 정신적, 영적 웰니스의 시대가 열리고 있는데요. 전세계에 ‘다이어트 열풍’이 불었던 2000년대 후반에는 ‘건강’하면 주로 신체 건강만이 강조됐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개인의 정신적, 사회적 건강, 특히 커뮤니티와 도시에까지도 웰니스를 적극적으로 포함시키려는 시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2023 웰니스 트렌드, 어떤 게 있을까?
공신력있는 웰니스 전문 비영리기관 '글로벌 웰니스 인스티튜트(Global Wellness Institute)'에서는 매년 1월, 웰니스 포럼을 열고, 그 해의 트렌드를 담은 보고서를 발간하는데요. 우리가 살고 있는 2023년, 어떤 웰니스 트렌드들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은 웰니스를 보다 잘 이해하는 것 뿐 아니라 개인적으로 웰니스를 수행하거나 비즈니스의 기회로 활용하는 데 중요한 인사이트를 줄 것입니다.
2023 웰니스 트렌드 리포트를 키워드별로 알아볼까요? (출처: GWI, <The Future of Wellness 2023 Trends>)
💡 2023년에는 다음과 같은 12가지 웰니스 트렌드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 Wellness + Gathering 웰니스와 ‘연결’
- Wellness + Travel 웰니스와 ‘여행’
- Wellness + Workplace 웰니스와 ‘직장’
- Wellness + Beauty 웰니스와 ‘뷰티’
- Wellness + Cities 웰니스와 ‘도시
- Wellness + Weight 웰니스와 ‘비만’
- Wellness + Government 웰니스와 ‘정부’
- Wellness + Water 웰니스와 ‘물’
- Wellness + Sports 웰니스와 ‘스포츠’
- Wellness + Senses 웰니스와 ‘감각’
- Wellness + Biohacking 웰니스와 ‘바이오해킹’
- Wellness + Faith 웰니스와 ‘신념’
앞으로 세 편에 걸쳐 웰니스 트렌드를 하나씩 소개해드립니다. 다음 게시물에서 웰니스 트렌드 키워드 1번~4번을 확인해보세요!
*연결되는 포스팅을 확인해보세요!
Share article
Write your description body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