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브스 Forbes 선정 웰니스 트렌드, 러킹
러킹(Rucking)이란?
러킹(Rucking)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신 적 있나요? 군대에 다녀오신 분들이라면 - 경험해보셨을 용어입니다. 러킹은 군인들이 지구력, 힘, 정신적 강인함을 기르기 위한 훈련법 '배낭 행군(럭, Ruck)'에서 유래했어요. 러킹은 기원전 7세기부터 군대에서 시행돼 왔다고 해요. 군대의 핵심 훈련 기술 중 하나인 러킹 마칭(Ruck Marching)이 일반인들에게 활용되기 시작한 것은 2000년대 초부터라고 해요.
'yomping', 'tabbing'이라고도 불리는 러킹은 배낭에 자기 체중의 10-20% 정도에 달하는 물통 혹은 모래 주머니를 넣고 걷는 운동으로, 근력과 심폐 지구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일반적인 산책보다 걷기의 효과를 크게 느낄 수 있는 운동법으로 여겨져요.
이미지 출처: TikTok Rucking 검색 화면
CNN에서 소개되기도 한 러킹은 틱톡(TikTok)과 같은 SNS에서 유행하면서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됐으며, GoRuck이라는 회사를 통해 피트니스의 일종으로 여겨지기 시작했다고 해요. GoRuck은 럭킹용 백팩과 웨이트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로, 미국 육군 특수부대 출신인 제이슨 매카시가 설립했습니다.
러킹의 건강 효과
백팩과 약간의 무게를 실을 물건만 있다면 실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러킹은 사람들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운동법 중 하나에요. 러킹은 신체에 대한 부하를 염두하고 설계된 운동이다보니, 일반적인 걷기 운동보다 30-40% 정도 더 높은 운동 효과를 보이며 - 지구력 향상, 심장 건강 개선, 칼로리 소모, 신진대사 개선 등 다양한 방면에서 신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고 해요. 더불어 백팩의 무게를 효과적으로 설정하고, 제대로 걷기를 한다면 뼈 미네랄 밀도가 증가하는 등의 건강상 이점을 가져다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신체적인 이점 외에도, 러킹은 정신 건강적인 이점을 갖는다고 해요. 산책을 하거나 러닝을 하게 되면 한강이나 청계천 같은 하천변, 공원, 혹은 산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푸르른 녹지에서 시간을 보내게 되면 -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러킹을 실천하고 싶다면, 아래의 방법을 따라 보세요.
여느 운동이 그렇듯, 러킹도 제대로 된 운동법을 알지 않으면 척추, 목, 무릎 등에 부상을 입힐 수 있어요. 이상의 내용을 통해 러킹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됐다면, 지금부터 소개할 내용을 따라 러킹을 실천해보세요.
러킹을 실천하기 이전에, 혹시 무릎이나 허리의 부상이 있진 않은지 확인해보세요. 관절에 통증이 있는데 러킹을 하게 될 경우 더욱 심각한 부상을 겪게 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만약 별다른 부상이 없다면, 다음의 내용을 기억하세요.
가방의 무게를 채우기 위해서는 별다른 재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책, 물병, 통조림 등 집에 있는 물건으로 자기 몸무게의 5-10%에 해당하는 만큼 가방을 채워 넣으면 됩니다. 다만 유의할 점은, 가방 속을 고르게 채우는 것입니다. 한쪽에 너무 많은 무게가 실릴 수 있는 물건으로 가방을 채우지 말고, 하중을 고르게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 출처
매일경제 2024 웰니스 트렌드 용어 사전
National Geographic Why fitness experts swear by this simple military-inspired exercise
Share article
Write your description body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