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의 정취를 한껏 느끼고 싶어도 마음에 여유가 없어서 계절을 오롯이 느끼지 못하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 마음의 여유가 없는 데는 여러 이유가 있을텐데, 오늘 게시글에서는 감정을 건강하게 다스리는 법에 대해 다뤄보려 해요.
아래의 내용은 열 가지 정신건강 자가진단 문항이에요. 다음 질문에 1부터 5까지 점수를 매기며 자가진단을 해볼까요? (1: 전혀 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5: 매우 그렇다)
점수를 합산해보세요. 총 몇 점이 나왔나요? 점수별 진단내용을 말씀드릴게요.
어떤가요. 자가진단으로 돌아본 당신의 정신건강은 안녕한가요? 안녕하지 못하다면, 우리 감정 웰니스(Emotional Wellness)를 챙길 때가 온 것 같아요. 감정 웰니스(Emotional Wellness)란,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표현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해요. 나와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정신건강을 잘 돌보는 일이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정신건강의 질을 높이는 멘탈 웰니스(Mental Wellness) 실천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멘탈 웰니스 챙기기의 가장 첫 단계는 '감각 인식' 스위치 켜기에요. 감정을 잘 인지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감각 인식' 스위치가 꺼져 있기 때문이에요.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감정을 오랫동안 거부하면, 그 감정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뇌가 감정 인식기능을 꺼버린다고 해요. 그래서 몸에 다가오는 여러 감정적 자극에 대해 무뎌지고 무심해져서, 내가 어떤 생각과 감정을 갖고 지내는지 잘 모르겠을 때가 많아져요. 그렇기에, 다소 고통스럽더라도 다시 '감각 인식' 스위치를 켜서, 부정적인 감정을 다시 마주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그래야 우리의 뇌도 반복적 훈련을 통해 점차 회복될 수 있답니다.
멘탈 웰니스의 증진은 결국 '스스로를 얼마나 잘 돌볼 줄 아느냐'에 핵심이 있어요. 아래 내용은 미국의 의료와 건강 관련 정책을 총괄하는 '국립보건원(NIH)'에서 제시한 멘탈 웰니스 향상 팁이에요. 이 내용을 바탕으로 멘탈 웰니스의 실천을 용이하게 해주는 '나 챙김' 가이드라인을 적어보았어요. 아래의 빈칸을 채우며, 나에게 최적화된 챙김 실천 방식을 만들어봐요.
👁️세상을 바라보는 '긍정적인 마인드셋'
사회 생활을 하다보면 기분 좋아지는 상황보다는 썩 좋지 못한 상황을 마주할 때가 많죠. 낙담하게 되는 상황 속에서 회의적인 시각이 세상을 바라보는 주된 시각이 되어가는 때가 많은 것 같아요. 자꾸만 여러 상황을 회의적으로만 바라보게 되는 분들에게는 '긍정적인 마인드셋'이 필요해요. 일상 속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감정들 속에서 긍정적인 감정을 발견하고, 그 감정에 더 오래 머무르며, 그에 감사할 줄 아는 마음가짐을 갖는 게 중요해요. 달램지기가 제안하는 '긍정적인 마인드셋' 실천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빈칸에 답을 채우며, 여러분에게 최적화된 루틴을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신체로부터!
일상 속에서 스트레스를 아예 받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고, 또 적절한 정도의 스트레스는 우리가 무언가에 에너지를 쏟고 몰입하며 성장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스트레스를 잘 조절하는 법을 터득하고 연습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죠. 스트레스가 누적되어 만성 스트레스가 되지 않도록 적절히 대처하며 긍정적인 마인드셋을 기르기 위해서는, 신체적인 건강함이 뒷받침되어야 해요. 충분한 수면, 꾸준한 운동을 통해 일상 속 스트레스가 만성적인 상태가 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어요.
🔗 사람들과의 연결을 유지해요.
정신적으로 힘들 때면 '아무와도 연결되지 않는' 일명 '동굴'에 들어가고 싶어질 때가 있죠. 하지만, 동굴에 들어가 사람들과의 연결을 완전히 끊는 건 오히려 멘탈 웰니스에 악영향을 준답니다. 멘탈 웰니스를 증진하는 데 가족, 친구, 애인, 동료 등과의 연결이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해요.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시간이 중요한 만큼이나 다른 사람들과 정서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게 중요합니다.
Share article
Write your description body here.